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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긴급출동서비스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2015년에 긴급출동서비스를 운영 중인 자동차보험사 11개 업체의 일반형 긴급출동서비스를 비교한 자료가 있지만 그 이후는 자료가 없어서 조사하였습니다. 긴급출동 이용가능서비스 횟수는 업체별로 5~7회입니다. 차등서비스는 업체별로 없거나, 10개가 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서비스 횟수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가입 시 한 해 이용 가능한 서비스 횟수를 각 업체별로 조사한 결과 흥국화재가 7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11개 중 4개 업체가 6회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다음 11개 중 6개 업체가 5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주로 5회를 제공합니다. 메리츠화재와 한화손해보험은 전해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로 더케이손해보험은 하나손해보험으로 바뀌었습니다. KB손해보험은 LIG손해보험을 인수했습니다.
보험사 | 한해 이용가능 횟수 | |
하나손해보험 | 6회 | |
DB손해보험 | 6회 | |
롯데손해보험 | 5회 | |
메리츠화재 | 전계약 없으면 5회 전계약 있으면 7회 |
|
삼성화재 | 6회 | |
현대해상 | 6회 | |
한화손해보험 | 5회 2년내 서비스안받았으면 7회 1년내 서비스안받았으면 6회 |
|
흥국화재 | 7회 | |
AXA손해보험 | 5회 | |
KB손해보험 | 5회 | |
MG손해보험 | 5회 |
제공서비스
11개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총 25종입니다. 11개 업체 모두가 제공하고 있는 ‘공통서비스’는 긴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충전, 타이어교체, 잠금장치해제, 긴급구난 서비스, 타이어펑크 수리이며, 업체별로 오일보충, 라디에이터캡 교환 등의 ‘차등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통서비스 | 긴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충전, 타이어교체, 잠금장치해제,긴급구난 서비스,타이어펑크 수리 |
차등서비스 | 오일보충, 라디에이터캡 교환, 라디에이터콕 교환, 브레이크등/전조등교환, 윈도우브러쉬교환, 휴즈교환, 벨트교환, 엔진과열조치, LPG차량기화기점검및 타르제거, 부동액보충, 차량정기검사대행, 폐차대행, 무료점검, 현장응급조치, 긴급시동 |
공통서비스
긴급견인 서비스 11개 업체중 10개 업체는 10km 이내를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10km 이상의 거리 견인에 대해서는 소비자에게 추가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캐롯은 30km가 기본입니다. 11개 업체 중 삼성화재, 롯데캐롯은 초과 시 추가 비용(2,000원/1km)을 표기하였으나 대다수 자동차 보험사가 추가비용 기준을 밝히지 않아 비용예측이 어렵습니다.
보험사 | 기본서비스 |
하나손해보험 | 기본10km |
DB손해보험 | 기본10km |
롯데손해보험 | 캐롯기본30km 추가2,000원/1km 렛나우기본10km |
메리츠화재 | 기본10km |
삼성화재 | 기본10km 추가2,000원/1km |
현대해상 | 기본10km(전기차100km) |
한화손해보험 | 기본10km |
흥국화재 | 기본10km |
AXA손해보험 | 기본10km |
KB손해보험 | 기본10km |
MG손해보험 | 기본10km(전기차100km) |
비상급유 서비스
11개 업체 중 흥국화재(휘발유는 3리터, 경유는 5리터 제공)를 제외한 10개 보험사가 3리터의 급유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 2회 무료가 대부분이며 KB손해보험은 보험기간 중 1회만 이용하도록 제한하였습니다.
보험사 | 기본서비스 | 연간 횟수 |
하나손해보험 | 3리터 | 2회무료 |
DB손해보험 | 3리터 | 2회무료 |
롯데손해보험 | 3리터 | 2회무료 |
메리츠화재 | 3리터 | 2회무료 |
삼성화재 | 3리터 | 2회무료 |
현대해상 | 3리터 | 2회무료 |
한화손해보험 | 3리터 | 미표기 |
흥국화재 | 휘발유3리터 경유5리터 |
미표기 |
AXA손해보험 | 3리터 | 미표기 |
KB손해보험 | 3리터 | 1회무료 |
MG손해보험 | 3리터 | 2회무료 |
긴급구난 서비스 서비스 과정이 정해진 타 서비스(비상급유 등)와는 달리 구난 상황에서 발생가능한 다양한 요인(특수차량, 2대 이상 차량 이용 등)에 의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충전٠타이어교체٠잠금장치해제 서비스 자동차보험사별로 전혀 차이를 보이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제품 교환 시에는 소비자가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차등서비스
각 업체는 공통 서비스 외에 오일보충, 라디에이터캡 교환, 정기점검, 윈도브러시교환, 폐차대행등 서비스를 다양하게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사의 차등서비스의 개수만 볼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보험사 | 차등서비스 |
하나손해보험 | 라디에이터캡 교환, 전구류교환, 엔진과열응급조치, 긴급시동, 오일류보충, 부동액 보충, 휴즈교환, 와이퍼교환 |
DB손해보험 | 휴즈교환, 부동액 보충, 브레이크/파워오일보충 |
롯데손해보험 | 캐롯은 없음 렛나우는 브레이크/엔진/파워오일보충, 라디에이터캡 교환, 브레이크/전조등교환, 윈도우브러쉬교환, 휴즈교환, 부동액 보충,엔진과열응급조치 |
메리츠화재 | 정기검사대행, 폐차대행 |
삼성화재 | 애니카랜드 20가지항목 차량무상점검 |
현대해상 | 휴즈교환, 차량진단 |
한화손해보험 | 브레이크/엔진/파워오일보충, 라디에이터캡 교환, 브레이크/전조등교환, 윈도우브러쉬고무교환, 휴즈교환, 현장응급조치, 부동액보충, 벨트교환, 무료점검, 정기검사대행,폐차대행 |
흥국화재 | 라디에이터캡 교환, 휴즈교환, 엔진과열응급조치, 무상점검, 부동액보충, 벨트교환, 정기검사대행,폐차대행 |
AXA손해보험 | 차등서비스없음 |
KB손해보험 | 라디에이터캡 교환, 휴즈교환, 엔진과열응급조치, 무상점검, 부동액 보충, 벨트교환,정기검사대행, 폐차대행 |
MG손해보험 | 라디에이터캡 교환, 퓨즈교환,오버히트응급조치, 브레이크/엔진/파워오일보충,부동액 보충, 전구교환, 윈도우브러쉬교환, LPG차량기화기점검및타르제거, 정기검사대행, 폐차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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