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정보와 개통예정일

by 갈모산방 2023. 9. 23.

목차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보다 큰 반경으로 제2순환고속도로가 건설중에 있습니다. 수도권(인천광역시, 경기도)을 지나는 2번째 순환 고속도로이며 263.4km구간중 일부 개통된 구간도 있으며, 안산~인천은 2029년에 전구간 개통 예정입니다.
     

    명칭이유

    처음에는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을 지나지 않고, 1순환고속도로와 거리가 멀고, 서울외곽의 명칭이 인천광역시, 경기도에 반감이 있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전 변경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구간정보

    행정구역상 파주시, 양주시, 포천시, 남양주시, 양평군, 이천시, 안성시, 평택시, 오산시, 화성시, 용인시, 안산시, 인천광역시, 김포시를 지납니다.

    구간 거리 개통일
    화도~양평 17.6㎞ 2023년 12월예정(조안~옥천은개통)
    양평~남양평 10.5㎞ 운영중
    남양평~이천 19.37㎞ 26년 12월개통
    이천~오산 31.2㎞ 운영중
    오산~봉담 17.8㎞ 운영중
    봉담~송산 18.3㎞ 운영중
    송산~안산 9.8㎞ 운영중
    안산~인천 22.3㎞ 2029년 개통
    인천~김포 28.88㎞ 운영중
    김포~파주 25.4㎞ 2025년 예정
    파주~양주 24.82㎞ 2024년 예정
    양주~포천 5.94㎞ 운영중
    포천~화도 28.71㎞ 23년 예정

     

    수도권제1순환고속도와 비교

    1. 길이의 차이

    제2순환고속도로보다 큰 반경으로 수도권을 순환하기에 길이는 2배 이상 깁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길이 128㎞ 263.4㎞

     

    2. 서울 경유

    외곽으로 순환하기에 서울을 지나가지 않습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서울 경유 송파구, 강동구, 노원구 지남 서울경유 없음

     

    3. 민간투자구간의 비율 높음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민간투자구간 고양시~남양주시32.9㎞(25%) 75%

    4. 운영회사가 많음

    수도권제1순환도로는 2개 회사이지만, 수도권제2순환도로는 8개 회사가 운영중입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운영회사 한국도로공사,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 경기고속도로, 화성광주고속도로,포천화고속도로주식회사,서울북부고속도로, 인천김포고속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봉담송산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

    5. 나들목과 분기점의 개수가 많음

    나들목과 분기점의 개수가 50%이상 더 많습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나들목 26개 41개
    분기점 9개 16개

    6. 요금소

    제1순환고속도로는 개방식요금제이며, 2순환고속도로는 개방형-폐쇄형, 폐쇄식요금제로 운영됩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요금제 종류 개방식요금제 개방형-폐쇄형, 폐쇄식요금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