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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디 엣지 옵션 파해치기

by 갈모산방 2023. 4. 21.

목차

    쏘나타가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되면서 쏘나타 디 엣지라고 이름이 불립니다. 각각의 트림별 옵션과 추천에 대해서 글을 적습니다. 참고로 쏘나타에는 배기량이 세 종류가 있습니다. 1.6 터보, 2.0 자연흡기, 2.5 터보 세 가지입니다. 연료타입으로는 휘발유, LPG로 나뉩니다. 디젤은 LF쏘나타에는 있었지만 DN8에도 없었고, 이번에도 없습니다.

     

    1. 프리미엄 트림

    가장 아래부터 시작하는 트림이름이 프리미엄입니다. 모던, 프리미엄플러스이라는 이름이 없고 프리미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프리미엄이 '고급의'라는 뜻인데 그럼 그 위에는 얼마나 더 고급의 이름을 붙였을까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1) 장점

    (1) 말이 많았던 전자식 변속버튼에서 전자식 변속칼럼으로 바뀌었습니다.

    (2) 프리미엄트림에서도 왠만한 옵션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적 추가옵션 주문이 다양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대신 파노라마선루프, BOSE프리미엄사운드, 나파가죽시트는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3) 안전사양이 추가되었습니다. 전방충돌방지보조가 전에는 차량, 보행자에서 차량, 보행자, 자전거탑승자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지능형 속도제한보조, 개별타이어공기압 경보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에어백은 아반떼와 비교하자면 8개인데, 쏘나타는 등급의 차이인지 9개입니다.

    (4) 전에 인스퍼레이션에 들어가던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프리미엄트림에서 들어갔습니다.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면서 폰 프로젝션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전의 모던은 8인치 디스플레이오디오였습니다.

    (5) 운전석전동시트가 전에는 프리미엄플러스에 들어가던 것이 프리미엄에서 들어갔습니다.

    (6) C타임 USB포트가 3개 들어갑니다.

    (7) 가격 최소화하고 통풍시트 넣고 싶으면 익스클루시브까지 안 가고, 65만원 컴포트1을 넣으면 됩니다.

    (8) 빌트인캠2는 보조배터리 포함이라서 괜찮은 옵션입니다.
    순정 보조배터리로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화면으로 바로 확인 가능하고, 빌트인으로 되어있어 보조석 시야가 좋고, 선팅할 때 걸리는 부분이 없어 좋고, 비상 녹화가 쉽습니다. 대신 화질이 사제 블랙박스최신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단점

    (1) 파노라마선루프를 선택하고 싶으면 익스클루시브로 가야 하고, BOSE프리미엄사운드, 나파가죽시트를 선택하고 싶으면 인스퍼레이션을 가야 합니다.

    (2) 프리미엄에 필요옵션 1~2개 넣고, 3개 이상 간다면 인스퍼레이션으로 가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3) 이번쏘나타에는 사이드미러에 방향지시등이 아니라 펜더 LED방향지시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드미러방향지시등이 나아 보이는데, 펜더방향지시등으로 디자인이 바뀐 게 아쉽습니다.

    (4) 시트는 무조건 블랙으로 색상선택이 안됩니다.

    (5)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데 컴포트2를 안 넣으면 2열암레스트가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2. 익스클루시브 트림

    (1) 장점

    1) 4.2인치 클러스터에서 12.3인치로 업그레이드됩니다.

    2) 국민옵션인 통풍시트가 들어갑니다.

    3) 익스클루시브에 컨비니언스1, 빌트인캠2익스테리어디자인 3507만원 추천합니다.
    (2) 단점

    1) 전방충돌방지보조에서 교차로대항차, 정면대항차를 옵션으로 넣은 것이 아쉽습니다. 저는 안전사양을 옵션으로 나뉘는 것은 반대합니다. 프리미엄에서 현대스마트센스 넣으면 안전사양은 익스클루시브보다 더 좋습니다.

    2) 플래티넘2에서 보스오디오랑 디지털키를 묶었습니다. BOSE오디오만 선택하고자 하는 분도 계시는데, 사운드를 따로 뺐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3. 인스퍼레이션

     

    (1) 장점

    1) 순차점등사이드미러로 인스퍼레이션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나파가죽시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카멜, 그레이지, 네이비 3색상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2) 단점

    1) 2열암레스트가 인스퍼레이션까지 와야 있습니다. 프리미엄에서 컴포트2 선택하면 가능하긴 합니다.

    2) 2열 열선시트가 등부분은 아닌 것이 아쉽습니다. 이건 원가절감으로 봐야겠습니다.

    3) 인스퍼레이션에 프로젝션타입의 풀LED헤드램프입니다. 트랙스크로스오버는 모든 트림에 프로젝션타입의 풀LED헤드램프로 차등을 두지 않았습니다. 프리미엄트림에서 선택은 가능하나, 익스테리어디자인1으로 65만원 추가해야 합니다.


    4. 하이브리드

    (1) 장점

    1) 프리미엄트림에서 듀얼풀오토에어컨, 레인센서가 들어갑니다.

    (2) 단점

    1) 기존 205마력에서 195마력으로 내려간 점이 아쉽습니다.
    2) 프리미엄트림에서 휠이 17인치가 아닌 16인치 휠이 다운그레이드되었습니다.

    3) 풀옵션가면 가격적인 메리트가 애매해집니다.

     

    5. 쏘나타의 배기량 선택

    (1) 1.6 터보에는 8단 자동변속기, R-MDPS이고, 2.0자연흡기에는 6단 자동변속기 C-MDPS, 8단 습식 DCT, 레브매칭(코너구간 rpm보장)이 들어가고, 대신에 원격스마트주차보조, ISG가 빠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2.0에 R-MDPS를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6. 기타

    (1) LED라이팅 플러스패키지중에서 도어스팟램프는 호불호가 있습니다. 이 옵션은 지역에 따라 탁송비가 추가되고, 출고지연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장에서 바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옵션을 장착하기에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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