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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기사

학교건축 배치형식 쉽게

by 갈모산방 2023. 4. 13.

목차

    안녕하세요!

    학교건축 배치형식을 쉽게 원론적으로 이해하고자 글을 적습니다.

     

    1. 종합교실형(U형)

     1) 교실수는 학습수와 일치하며, 초등학교의 저학년에 가장 적합합니다.

     2) 우리나라의 초중고 일반학교의 형식으로 보면 됩니다.

     

    2. 일반교실+특별교실형(U+V형)

     1) 일반교실은 각 학급에 하나씩 배당하고, 그밖에 특별교실을 갖는 형식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 적합합니다.

     2) 중앙 로커가 없습니다.

     3) 반별로 일반교실에서 수업을 받고 과학, 생물, 미술, 음악 수업은 해당 특별교실로 이동해서 수업을 받는 방식으로 보면 됩니다.

     

    3. 교과교실형(V형)

     1) 모든 교실이 특정교과를 위해 만들어지고, 일반교실이 없는 형식입니다.

     2) 학생들은 교과목이 바뀔 때마다 해당교실을 찾아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학생의 이동이 심하고 이동시 동선의 혼란방지와 소지품 보관장소가 필요합니다.

     3) 자기의 본진(일반교실)이 없는 방식으로 학생의 이동이 심하며, 소지품 보관장소가 필요하다고 보면 됩니다.

    4. 플래툰형(P형)

    학교 플래툰형

     

     1) 각 학급을 2 분단으로 만들어 한 분단이 일반교실을 사용할 때, 다른 분단을 특별교실을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각 학급교실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소지품 보관 공간이 필요가 없고 공용 부분에 배치합니다.

     2) 교사수가 부족하거나 시설의 수준이 낮은 경우, 환경이 열약해지며 시간을 배정하는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3) 교과담임제와 학급담임제를 병용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4) 미국의 초등학교에서 과밀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였습니다.

     5) 플래툰은 소대라는 뜻인데, 소대라는 뜻으로 이해하기보다 야구에서 상대팀의 투수에 따라 타자를 선별적으로 기용하거나 혹은 반대로 타자에 따라 투수를 선별적으로 기용하는 작전을 플래툰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으로 봐야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상대의 좌투수나 좌타자의 등판에 맞추어 우타자, 좌투수를 기용하거나 반대로 하는 선수 기용의 총칭이라고 합니다.  SK의 김성근감독이 썼던 방식이 플래툰방식입니다.  야구에서 좌투수, 우투수로 하듯 각 학급을 2 분단으로 만들어 한 분단이 일반교실사용할 때 다른 분단을 특별교실을 사용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6) 우리나라라의 실업계, 직업교육학교로 보면 됩니다.

     

    5. 달톤형(D형)

     1) 학급과 학년을 없애고 학생들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교과를 선택하고 일정한 교과가 끝나면 졸업을 하는 형식입니다.

     2) 학원, 직업학교 등에 적합한 형식이라 별도의 소지품보관공간이 필요 없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3) 규모 및 시설이 다른 다양한 형태의 교실이 요구됩니다.

     4) 달톤형을 알아보니 미국에서 헬렌 파커스트에 의해 매사추세츠주 달튼에 생긴 교육법이라고 합니다. 여사는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과를 학습자 위주로 고안하여 개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토록 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달톤형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교육을 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달톤형을 능력별 졸업학교, 학원으로 보면 됩니다.

     

    6. 소지품보관장소 필요 유무

     1) 교과교실형은 소지품보관장소가 필요합니다.

     2) 플래툰과 달툰형은 소지폼보관장소가 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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