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

성곽에서 옹성과 치성이 뭐죠?

by 갈모산방 2023. 4. 29.

목차

    성곽에는 옹성과 치성이 있습니다. 옹성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로 둘러쳐진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고, 치성은 앞으로 길게 내민 돌출된 구조물입니다. 옹성과 치성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글을 적겠습니다.

    1. 옹성의 의미

    옹성은 한자로 독옹(甕)에 성성(城)입니다. 여기에서 옹은 옹기라고 하며 독, 항아리, 뚝배기 등을 말합니다. 성은 적을 막기 위해 흙이나 돌로 쌓은담을 말합니다. 옹성은 적군이 이곳에 들어오면 사방에서 공격을 받기 때문에 마치 독 안에 든 쥐 같이 됩니다. 성문은 개폐되어야 하는데 성곽의 방어시설 중 가장 취약하여 성문의 방어가 중요합니다. 옹성은 성문으로 적이 진입하여 공격할 때 방어와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 성문 밖으로 성벽을 연장하여 이중적인 출입문 역할의 시설입니다. 그러나 성문 외부에 둘린 구조물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성벽에서 지형상 이중으로 돌출시켜 마련한 시설로 용도(성벽의 일부를 길게 돌출된 모양으로 지은 시설이나, 앞으로 길게 내민 치와 같은 시설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수원 화서문의 옹성(출처:문화재청)

     

    2. 옹성의 역할

    1) 옹성은 방어시설물로 성문을 보호하는 역할

    적군이 성을 공격할 때 가장 취약한 성문을 먼저 공격하므로 성문을 보호해야 합니다.
    성문은 성곽에서 방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시설이었습니다. 이러한 성문을 직접적으로 보호하는 방어시설이 옹성이었습니다. 따라서 옹성은 성문을 보호하는 형태로 설치되었습니다. 옹성은 1차적으로 적군이 성문을 직접 공격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2) 적군을 포위하고 격퇴하는 기능

    적군이 옹성을 지나쳐서 성문을 공격하는 적군을 포위하고 격퇴하는 기능을 했습니다. 옹성은 성문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중요방어시설이었습니다. 성의 중요지점인 성문에 옹성을 설치하여 성곽전체의 방어력을 높였습니다.

     

    3.치성의 의미

    치성에서 치(雉)는 꿩을 뜻하는것이 아니라 성장(城牆)을 뜻합니다. 여기에서 성장은 성의 담(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치성은 성곽으로부터 외부로 돌출된 구조물로써 적을 관측하여 측면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만든 성벽의 일부를 돌출시켜 만든 성곽시설입니다.

    면천읍성의 치성

    4. 치성의 역할

    1) 공격력 증가

    치가 없을 경우 한쪽에서 공격할 수 있으나, 일정한 간격으로 치를 설치하면 3면에서 같이 공격할 수 있으므로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2) 경계의 역할

    적의 기습이나 침입을 살필 때 성벽 위에서 성벽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치에서는 성벽 아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또 양쪽에서 보게 되어 이런 사각지대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시각이 넓어지기 때문에 멀리서 오는 적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는 전망대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벽체를 보호하는 받침대

    성곽이나 건물에서는 ‘ㅣ’ 자보다 ‘ㅏ’ 자 모양이 더 안정성이 있고 튼튼합니다. 그러므로 성벽 중간에 치를 설치하면 성벽을 받치고 보호하는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지금 치가 있는 부분의 성벽은 다른 부분보다 더 잘 남아 있습니다.

     

    4) 아군의 활동공간 확대

    성곽 위의 다니는길의 폭은 좁습니다. 전투가 일어날 경우 군사들이 다니는데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중간에 넓은 공간이 있어 급한 경우 쉽게 서로 비켜 갈 수 있으면 군사들의 활동성이 훨씬 증가합니다. 좁은 길 중간에 차가 비켜서 기다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과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